[시장 이슈] 건축사 명의 대여·알선 처벌 강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상가정보연구소 작성일19-08-06 09:33 조회1,703회 댓글0건

본문

국토교통부는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려서 건축사 업무를 수행하거나 건축사 자격증·등록증을 빌리는 행위 및 알선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에 벌칙을 강화하는 건축사법 개정안이 8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첫째 건축사 명의·자격증·등록증 대여 및 알선 행위를 금지한다.

 

다른 사람에게 건축사 자격 명의 등을 대여할 수 없도록 하는 의무를 건축사에게만 부과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건축사 뿐만 아니라 그 상대방에게도 건축사 명의 등의 대여 금지 의무를 부과하고, 이를 알선하는 행위도 금지하는 규정을 신설함으로써 명의 대여와 관련한 책임의 범위를 명확히 했다.

 

건축사 명의 등을 대여할 경우 벌칙은 상향된다. 건축사 명의 등을 대여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었다면 앞으로는 건축사 명의 등의 대여 금지를 위반한 건축사 및 그 상대방과 알선하는 행위를 한 자에게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벌칙을 강화했다.

 

이번 개정안의 국회 통과는 부실·불법 건축물의 양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건축사 명의 대여를 사전에 예방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시키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경석 건축문화경관과장은 무자격자에 의한 건축사업무 수행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건축물의 안전성과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