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이런 상가에는 투자하지 마세요~

Date : 2019.05.07


 

'재테크 = 부동산'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이미 각인되어 있는 공식입니다. 그러나 재테크의 바이블이라고 불렸던 주거용 부동산 시장은 최근 다양한 규제를 받으며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꾸준한 수익을 낼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에 대한 관심이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죠. 그러나 좋은 상가인 줄 알고 상가에 투자했다가 큰 경제적 손실을 볼 수 있는데요. 투자하지 말아야 될 상가가 갖춘 조건은 어떤 것일까요?

 

 


 

첫 번째로 유동인구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물론 유동인구가 많은 상가는 좋은 상가의 조건 중 하나이지만, 유동 인구가 아무리 많아도 머물지 않고 흐르는 곳에 위치한 상가라면 좋은 상가라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상가 주변에 고정적인 배후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는 주거, 업무지구, 학교 등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초•중•고교 등 학교보다 사무실 등 직장인을 배후에 둔 업무 밀집 지역에 위치한 상가가 좋은 상가이죠. 학교 주변은 정화구역 등으로 인해 많은 규제가 따르고 업종에도 제한이 있어 상권 확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상가가 위치한 지역의 경제적 수준, 주거형태, 연령대 등도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역세권에 위치한 상가라고 다 좋은 상가는 아닙니다. 지하철역이 가까운 상가는 누가 들어도 굉장히 좋아 보이는 상가입니다. 그러나 역세권 상가임에도 사람들의 외면을 받는 상가가 있는데요. 바로 사람들이 등지는 역세권 상가입니다. 이 상가는 사람들의 시선과 발길이 닿지 않고 흘러가는 상가를 말하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지하철역 주변의 상가여도 출입구를 등지고 있는 상가라면, 사람들의 시선이 닿지 않아 좋은 상가라 할 수 없는 것이죠. 이러한 상가뿐만 아니라 상가 인근에 주요 인구 유입 시설이 있지만 사람들의 시야에 있지 않은 상가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세 번째로 대형 쇼핑몰 주변의 상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 주변에 대형 쇼핑몰 또는 백화점이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것을 보고 그 상가는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많은 보도에 따르면, 대형 쇼핑몰 때문에 주변의 상가는 매출에 피해를 받는다는 조사 결과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때문에 대형 쇼핑몰이 있어 유동인구가 많다면 주변 상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조사해야 합니다. 만약에 주변 상가에는 유입이 되지 않고, 유동인구만 많다는 결론이 난다면 투자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경기도 하남시에 스타필드 인근에 위치한 상가에서 오랜 기간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스타필드가 들어오고 가게 매출이 증가할 줄 알았지만 오히려 가게를 찾는 손님이 줄었다."고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차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상가는 좋지 않습니다. 좋은 입지, 깔끔한 외관 등의 좋은 상가 조건을 갖추고 있어도 주차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사람들에게 외면받을 수 있습니다. 일례로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한 상권은 주차장이 모자라 도로의 갓길에 주차하는 형태를 자주 보이곤 했는데, 불법주차 단속이 강화되면서 상권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이처럼 주차 문제는 상가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차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상가라면 한 번 더 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상가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큰 금액이 들어갑니다. 그만큼 위험이 크다는 이야기죠. 때문에 상가에 투자하기 전에는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데요. 상기에 서술된 내용 외에도 다양한 사항들을 조사해야 합니다. 지역의 특성과 상권, 상가의 특성 등에 따라 조사해야 할 내용은 달라지죠. 만약 광고나 지인의 조언만 듣고 상가에 투자했다가 공실, 재매각 등의 경제적 손해를 볼 수 있죠. 때문에 자를 원하는 상가가 있다면 충분히 조사하고 검토해 다가올 위험을 사전에 차단한 후 상가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카드 뉴스는 ‘대형 쇼핑몰 인근 상가는 울고 있다?!’로 찾아오겠습니다.

최근 게시물

2040 서울도시 기본계획-3

자세히 보기

2040 서울도시 기본계획-2

자세히 보기

2040 서울도시 기본계획-1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가 미칠 실물경제 영향...

2022년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분양 ...

소비자물가-온라인쇼핑 동향